JAY씨의정보

공공기관에서도 사용가능한 KB모바일인증서 발급방법

2021. 1. 21.
반응형

기존에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서류를 발급받거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본인인증을 하려면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었는데요, 2021년도 부터는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 본인인증을 인증수단으로 채택하는 등, 좀 더 유저친화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나 연말정산, 세금납부 등 여러가지 서비스는 연초에 많이 이용하시게 될텐데, 오늘은 KB모바일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이미지 입니다

 

 

KB모바일인증서 발급방법

 

 

 

KB모바일인증서는 보안카드나 OTP가 필요없이 그 역할을 대신 해 주는 간편인증서 입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매우 복잡하고 보안수준이 높은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 KB모바일인증서는 간편인증서 이므로 패턴이나 지문, 페이스 ID 등 좀 더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나를 인증할 수 있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죠.

 

특히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인듯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을 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KB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뱅킹이나, 본인인증, 그리고 각종 증명서 등 인터넷으로 나를 인증해야 할때에 익숙하게 많이 사용하셨을겁니다. 하지만 2021년 부터는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

kershc.tistory.com

 

자 그럼, 공동인증서보다 간편한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스타뱅킹 설치하고 KB모바일인증서 발급받기.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KB스타뱅킹앱이 필요합니다.

 

 

 

먼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KB스타뱅킹 앱을 설치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KB스타뱅킹 앱을 실행 -> 전체메뉴를 클릭 -> 인증센터 클릭 -> KB모바일 인증서 선택 -> 인증서 발급/재발급 클릭 -> KB모바일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 신분증 촬영 순으로 인증서 발급절차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kb모바일인증서 발급절차 안내 화면

 

 

KB모바일인증서로 연말정산하기.

 

 

직장인이라면 요맘때쯤 한창 연말정산을 하는 기간이라 정신이 없으실텐데요,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로 본인인증 후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모바일인증서 이용방법 안내 화면

예전같았으면,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해 만약 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인인증서를 담아둔 USB디스크를 찾지 못할 경우에는 아주 곤란한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렇게 KB모바일인증서로 간단하게 국세청 홈택스에도 로그인하여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게 참 편리해진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공공기관, 은행 인터넷 뱅킹 등 여러가지 서비스가 좀 더 편리해지고 까다로운 인증절차나 덕지덕지 인스톨 되는 보안 프로그램 없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